기독교교리

그리스도의 양성(완전한 하나님, 완전한 인간) 교리

shadowlands 2025. 6. 11. 14:09

예수님께서 완전한 하나님이신 동시에 완전한 인간이셔야만 하는 이유는 기독교 구원론의 핵심에 해당합니다. 이는 기독론(Christology)의 중요한 주제이며, 역사적으로 초대 교회의 신조들, 특히 칼케돈 신조(AD 451)에서 정리되었습니다. 아래에 그 이유를 신학적, 성경적, 실천적 차원에서 정리해드립니다.


1. 완전한 하나님이셔야 하는 이유

(1) 구원이 가능한 유일한 분

  • 죄인은 스스로 죄 값을 치를 수 없고, 하나님만이 죄를 사하실 수 있습니다.
  • 시편 49:7–8: “형제는 자기의 죄를 속하지 못하며... 그의 생명을 대속하기에 너무 값진즉.”
  • 예수님이 하나님이 아니시라면, 그분의 죽음은 무한한 구속의 가치를 지니지 못합니다.

(2) 죄 없는 완전한 존재

  • 오직 하나님만이 거룩하시며 죄가 없으십니다 (히브리서 4:15).
  • 죄인을 대신하여 죽으려면 그 자신은 죄가 없어야 하며, 죄의 삯을 치를 자격이 있어야 합니다.

(3) 하나님 자신이 직접 구원하신다는 약속의 성취

  • 구약에서 하나님은 “내가 친히 너희를 구원하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사 43:11).
  • 따라서 예수님의 신성은 하나님의 약속과 일관된 구원행위입니다.

2. 완전한 인간이셔야 하는 이유

(1) 우리의 대표자이자 대속자

  • 사람의 죄는 사람이 책임져야 합니다. 따라서 예수님은 두 번째 아담으로서 인간이어야 했습니다 (로마서 5장).
  • 인간의 육체를 입으시고, 우리와 동일한 조건 속에서 시험을 받으셨지만 죄 없으셨습니다 (히브리서 2:14–17).

(2) 율법을 완전하게 순종

  • 인간은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지 못했지만, 예수님은 인간으로서 율법을 완전하게 지키셨습니다.
  • 그 순종이 의로 전가되어 믿는 자가 의롭다 여김을 받습니다 (로마서 5:19).

(3) 진정한 대제사장으로 중보하심

  • 구약의 대제사장은 인간이어야 했듯이, 예수님도 인간으로서 우리를 하나님 앞에서 대표하셔야 합니다 (히브리서 5:1–2).
  • 인간으로서 고난을 체험하셨기에 우리를 동정하시는 자비롭고 신실한 대제사장이 되십니다 (히브리서 2:17–18, 4:15).

3. 두 본성의 연합: 구원의 완전한 연결 고리

  • 예수님은 한 인격 안에 신성과 인성을 완전하게 가지신 분입니다.
  • 이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신성과 인성이 서로 혼합되지 않고, 나뉘지도 않으며, 변화되지 않고, 분리되지 않는 방식으로 연합되어야 합니다 (칼케돈 신조).
  • 이 신비로운 연합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를 연결하고 화목하게 하는 다리 역할을 합니다 (디모데전서 2:5).

요약 정리

                                  예수님의 신성                                          예수님의 인성

 

죄 없고 완전한 희생 제물 인간의 죄를 대신 감당할 대표자
하나님의 구원 능력 보유 우리의 고통과 연약함을 체험
무한한 속죄의 가치 율법에 순종하고 죽으실 수 있음
하나님과의 중보 가능 인간과의 공감 및 대표 가능
 

결론

예수님이 완전한 하나님이 아니셨다면 구원은 불가능하고,
완전한 인간이 아니셨다면 우리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그분은 반드시 참 하나님이자 참 인간이셔야만 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근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