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와선교

후기 크리스텐덤 시대의 전도와 선교

shadowlands 2025. 4. 11. 10:30

후기 크리스텐덤(Post-Christendom) 시대의 전도(Evangelism)와 선교(Mission)에 대한 이론들은 현대 서구 사회에서 기독교의 문화적, 제도적 영향력이 감소한 현실을 반영하여 등장한 새로운 접근들입니다. 후기 크리스텐덤은 '기독교가 더 이상 사회의 중심이 아닌 시대'를 의미하며, 전통적인 전도 방식이 더 이상 효과적이지 않은 상황에서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이 어떻게 복음을 전할 수 있을지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실천적 접근이 등장했습니다. 다음은 그 주요 이론들과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1. 후기 크리스텐덤 시대란 무엇인가?

  • 정의: 기독교가 더 이상 사회의 중심 권위나 문화적 기준이 아니며, 교회가 주변화된 시대.
  • 특징:
    • 교회 출석률 감소
    • 기독교 세계관에 대한 대중의 반감 또는 무관심
    • 종교 다원주의, 세속주의 확산
    • 젊은 세대의 탈기독교화

2. 전통적 전도 방법의 한계

  • 가정 전도(evangelism by invitation): 교회로 초대하는 방식이 더 이상 통하지 않음
  • 이성 중심의 변증(Apologetics): 논리와 이성만으로 신앙을 설득하기 어려움
  • 일방적 메시지 전달: 관계 없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달하는 방식은 오히려 반감을 일으킴

3. 후기 크리스텐덤 시대의 전도 이론들

선교적 교회(Missional Church) 이론

  • 대표 인물: 레슬리 뉴비긴(Lesslie Newbigin), 마이클 프로스트(Michael Frost), 앨런 허쉬(Alan Hirsch)
  • 핵심 개념:
    • 교회는 선교적 공동체여야 하며, 세상 안으로 들어가야 함
    • 교회의 존재 목적은 예배뿐 아니라 ‘세상에서 복음으로 살아가는 것’
    • 선교는 교회의 프로그램이 아니라 교회의 본질

관계 중심 전도(Relational Evangelism)

  • 개인적인 관계를 통해 복음을 전함
  • "먼저 친구가 되고, 그다음 진리를 나눈다"
  • 삶의 신뢰를 기반으로 복음이 전해질 때 효과적

삶의 간증 및 스토리텔링(Narrative Evangelism)

  • 복음을 이론이나 교리로 제시하기보다 ‘삶의 이야기’로 전함
  • 나의 삶 속에서 예수님이 어떻게 역사하셨는지를 진솔하게 나누는 방식
  • 현대인은 '논증'보다 '이야기'에 감동받음

거주적 선교(Incarnational Mission)

  • 예수님처럼 ‘거주하심’의 방식으로 공동체 속으로 들어가는 사역
  • 사람들 속에 함께 살아가면서 복음을 보여줌
  • “와서 보라”에서 “가서 함께 살아라”로의 변화

공공 신학과 참여적 선교(Public Theology & Participatory Mission)

  • 사회 정의, 환경, 공공 복지 등 삶의 영역에 참여하며 복음의 가치를 드러냄
  • 교회는 세상의 문제에 침묵하지 않고 적극 참여해야 함
  • 복음의 사회적 차원 강조

4. 주요 이론가들의 통찰

레슬리 뉴비긴 (Lesslie Newbigin)

  • 서구는 이제 ‘선교지’다
  • 교회는 복음을 살아내는 공동체가 되어야 하며, 세속 사회 안에서 그 자체로 변증적이어야 한다

팀 체스터(Tim Chester) & 스티브 팀미스(Steve Timmis) - 『Total Church』

  • “공동체 안에서, 공동체를 통해, 공동체로 복음을 전하라”
  • 소그룹과 공동체적 삶을 통한 전도 강조

알란 허쉬(Alan Hirsch) – 『The Forgotten Ways』

  • 초기 교회의 선교 DNA 회복
  • 복음은 문화에 의해 포장된 것이 아니라, 문화 속으로 파고드는 것

5. 실천적 전도 전략

                          전략                                                        설명
 
머무는 삶(Stay and Listen) 공동체 속에서 오래 머물며 신뢰를 얻고 이야기 듣기
복음-문화 번역(Gospel Translation) 복음을 대상자의 언어와 문화 속에서 다시 해석하여 전달
거룩한 호기심 유발 삶으로 ‘왜 다르게 사는가’에 대한 질문을 유도
초청이 아니라 파송 교회 중심에서 세상 중심으로 초점 이동
행동 중심 복음 전파 말보다 삶과 행동을 통해 복음 전하기

6. 한국 교회에 주는 시사점

  • 아직 문화적으로 크리스텐덤의 잔재가 있으나, 특히 젊은 세대 사이에선 후기 크리스텐덤 현상이 이미 심화됨
  • 교회의 신뢰도가 낮아진 상황에서, 복음을 삶으로 드러내는 전도 전략이 더욱 중요
  • 프로그램 중심 전도에서 제자 중심, 관계 중심, 삶 중심으로 전환이 필요

마무리

후기 크리스텐덤 시대의 전도는 더 이상 '정답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질문을 함께 붙들고, 공동체 안에서, 삶으로 보여주는 방식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선교적 교회로서의 정체성과 사명을 회복하는 것이 이 시대의 교회와 그리스도인에게 주어진 중요한 과제입니다.